Business News비지니스뉴스

홈아이콘 HOME
커뮤니티
비지니스뉴스 화살표
제목 中企 자금조달에 내년 정책금융 대폭 확대” 작성일 2016-12-28
첨부파일

 

 

금융당국이 향후 금리인상 등에 대비해 서민금융과 중소기업 금융의 공급을 내년에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민-중소기업 금융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금리인상 등에 대비해 서민 자금지원 여력을 확충하겠디”며 “특히 어려운 경기상황에 대응해 미소금융·햇살론·바꿔드림론·새희망홀씨 등 4대 정책서민자금의 공급여력을 올해 5조7000억원에서 내년 7조원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금리 대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현재 공급중인 1조원 규모의 사잇돌대출 보증한도가 소진되면 즉시 1조원의 추가 공급을 추진하고 취급 금융사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채무조정을 완료한 이들에 대한 중금리 상품 공급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현재 33개에서 40여개로 확대 신설하고 청년·대학생을 위한 신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등 서민금융 전달체계와 상품을 개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확대해 연체를 예방하고 상환능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진 차주에 대한 긴급자금대출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임 위원장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에도 애로사항이 없도록 정책금융기관의 가용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이 총 59조원을 공급하고, 소기업·소상공인 등에 대한 금리우대 등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연 12조원 이상을 지원한다.

기업은행의 창업·성장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도 내년 중 18조원 이상 이뤄진다.
신보·기보는 보증공급을 확장적 기조로 바꿔 지난해보다 최소 3조원 이상 늘어난 66조원 이상을 공급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중견기업에 26조원 이상을 지원하고, 인공지능·미래신성장산업에도 20조원 이상 자금을 공급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또 내년 기술금융 공급액을 당초 계획인 67조원에서 80조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기술금융 투자도 확대해 2019년까지 예정된 1조원의 투자 목표를 내년까지 앞당겨 달성하고 2019년까지는 추가로 3조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임 위원장은 신용평가와 기술평가를 통합하는 여신시스템을 내재화하고, 보수적 여신관행을 개혁하기 위한 위탁보증도 차질 없이 도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보증과 대출을 통합 심사하는 위탁보증은 내년 장기보증 이용기업을 대상으로 시범 시행하고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임 위원장은 “은행권이 서민과 중소기업에 대한 원활한 자금지원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달라”며 “새희망홀씨와 사잇돌대출을 탄력적으로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악화되지 않도록 확대된 정책자금이 적재적소에 공급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책금융기관에는 “서민·중소기업을 위한 최후의 보루라는 생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흉년에 구제하는 정사는 미리 준비하는 것만 같지 못하다”는 목민심서의 구절을 인용하며 “지금은 선제적인 조치가 중요한 시점으로, 서민과 중소기업의 심리가 위축되지 않도록 민관을 아우르는 전폭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출처 : 중소기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