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News비지니스뉴스

홈아이콘 HOME
커뮤니티
비지니스뉴스 화살표
제목 추석 앞두고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21조 3천억원 푼다 작성일 2015-09-17
첨부파일
추석 앞두고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21조 3천억원 푼다”


↑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완화를 위해 총 21조 3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창업일보DB.

【창업일보】문이윤 기자 =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한 서민대책지원 명목으로 총 21조 3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16일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 이같이 밝히고 추석 명절을 앞둔 중소기업의 자금난 완화와 매출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는 2015년 중소기업 추석자금 수요조사 결과, 내수부진 등으로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이 좋지 않은 가운데, 중소기업의 44.4%가 자금사정이 곤란하다고 발표했다. 주요 원인은 내수부진으로 인한 매출감소(78.5%), 판매대금 회수지연(54.5%), 납품단가 인하(39.3%) 등으로 응답했다.

정부도 지난 15일 국무회의를 통해 추석 대비하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으로 나누어 민생대책을 발표하고 추석 특별자금 대출, 보증 등 명절전후에 총 21조 3천만원을 중소기업에 공급하기로 했다.

우선 시중은행, 국책은행을 통해 18조원을 공급하며 최고 최고 1.47% 금리우대르 해주는 등 중소기업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덜어 주기로 했다. 또한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정책자금9천억원을 지원하고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2조원 규모의 신용보증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경영애로로 임금을 체불한 중소기업에 대하여 500억원 상당의 특례보증을 실시하여 체불임금 해소를 지원하기로 했다.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환대출금리를 7%에서 5%로 인하하고 지역신보는 1조 3천억 수준의 신용보증을 공급하기로 했다.

전통시장은 내수 활성화 및 서민경제 활력회복을 위해 300개 전통시장에서 추석(9월 7일∼25일), 김장철(11월 중)에 그랜드세일을 실시하는 한편,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석까지 온누리상품권을 10% 특별할인해주기로 했다. 또한 9월18일에 온라인전용 팔도명품상품권을 출시 법인에게 최고 5%의 특별할인해 판매하기로 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이날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에서 “추석자금 대출과정에서 과도한 담보를 요구하거나, 우량기업 위주로 대출편중 현상이 발생하여 중소기업들이 대출에 불편을 야기하지 않도록 창구 지도를 강화해 줄 것을 은행권에 요청하였으며, 그랜드 세일기간동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1은행 1시장 자매결연’ 등을 개최하여 시장 활성화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금융지원위원회 참여기관들은 추석 자금 지원기간 동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금융 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50억원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 구입 등 전통시장 이용에도 적극 동참하기로 화답했다.

 출처 : 창업일보